구글 분석은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와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앱등 온라인 상에서 거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구글 분석으로 유입되는 채널별로 분석이 가능하다.  단,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 특정 캠페인 링크는  파라미터를 삽입하지 않으면 캠페인을 구글 애널리틱스는 분석할 수 없다. 구글 분석의 자세한 목표설정이나 특정 배너나 링크에서 유입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고 설정된 목표대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정 파라미터를 삽입 후 추적해야 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 플랫폼 구성


  • Data Collection :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로 부터 웹 트래픽 데이터 수집 및 분석서버로 전송

  • Data Processing : Raw Data를 보고형태로 가공하는 단계

  • Configuration : Report에 포함 또는 제외 필터 설정을 적용

  • Reporting : Report는 브라우저에서 볼때마다 실시간 생성하며 웹 인터페이스 또는 API를 통해 접속




  •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기기의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위한 규칙들의 모임

  • Measurement Protocol를 통해 Googl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 기본 Parameter 외에 추가로 정의 가능하다.







Parameter

Explanation

Example

V

Measurement protocol version

v=1 (Measurement protocol version 1 )

tid

Google Analytics Trace ID

tid=UA-123456-1

cid

Client ID

cid=2345a12-1s90-38c2-2d888800f88g

t

Hit type

t=pageview(event=page view)




  • 캠페인 분석 하기


페이스북 포스팅에서 회원가입 유도를 할 경우  “회원가입” 링크는 파라미터 정의없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할 수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파라미터를 추가로 정의해서 분석 측정을 할 수 있다.


  • 캠페인 분석을 위한 URL 작성 예시


http://enpick.com/enpick_kr/pricing.jsp?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c&utm_campaign=member_join


단축 URL

http://bit.ly/1PXSQXe



  • 메일 발송 분석 사례


이메일 내용 중 “제안서 보러가기”링크에 구글분석 파라미터 ( utm_source=promotion&utm_medium=email&utm_campaign=Link2016seaseon9 )를 삽입하려 “제안서 보러가기”를 통해 유입된 고객 세그먼트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목표전환율 ( ex, 기업포트폴리오 등록 ) 달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엔픽 이메일 작성시 간편하게 구글분석 파라미터 삽입하기


구글 분석 캠페인 항목을 작성하고 캠페인 URL을 생성한다. 생성한 캠페인 URL을 대량메일 작성시 이메일 템플릿 내 링크에 구글분석 파라미터를 간단하게 삽입한다.  캠페이 URL 삽입시 각각 다른 URL을 삽입하는 경우 일괄 적용후 수정이 필요하다.




Posted by paik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