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픽(www.enpick.com) 도 중소기업이고 벤처기업이고 기업을 대상(B2B기업)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모든 마케터가 똑같이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만나본 대부분(국내 기업 중 제가 만나본 기업은 0.1%도 안되지요)의 B2B 사업을 하는 중견/중소기업은 비슷한 상황이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B2B 기업이 디지털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적합하다는 의견들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은 소수인것 같습니다.


B2B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의 마케팅 업무에 대한 의견은??


- 우리 회사에서 마케팅 인력을 별로도 두는 것은 사치이고 필요없다. 마케팅보다는 직접적인 영업 활동으로 매출을 올리는 것이 급선무이다.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면 영업 직원이 조금씩 수행하면 된다. 


그래서 제가 만나본 B2B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 대부분은 마케팅 담당 직원을 고용하는 것은 비용 낭비(사치 ?)라고 생각하고 그 비용으로 영업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막내 영업 직원에게 마케팅 업무를 일부 맡기는 형태지요. 그 순간 막내 영업 직원은 찰나(?)의 멘붕 상태에 빠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좀 다르게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만든 또는 시장 점유율이 작은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일수록 개발된 제품이 기존 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경우도 많고, 브랜드 인지도는 낮고, 마케팅 전문 인력도 없고, 잠재고객도 없고...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영업 활동은 즉시(즉시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직접 영업 할동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나씩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B2B 기업도 웹사이트는 구축을 했을 것입니다.

그럼 이 웹사이트를 통해서 리드(Lead)를 만들어 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럼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웹사이트를 방문한 잠재고객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그 시작점입니다.

말로만 들어오던 구글 웹로그 분석(Google Analytics)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B2B 기업 디지털 마케팅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Posted by ENPICK adsal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