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ROI 2편]비지니스 목적에 소셜미디어 맞추기

카테고리 없음|2014. 4. 2. 10:53

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빅데이터, 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 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비지니스 목적에 맞는 소셜미디어 맞추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social media ROI, 소셜 미디어 ROI

< 출처 : http://www.likeable.com/blog/2011/04/can-you-define-the-roi-of-social/ >


일에는 순서가 있다.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은 채 소셜미디어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된다면 직원들의 업무를 가중하는 결과만 빚게 된다. 누군가는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해야 하고 누군가는 컨텐츠를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에 푸시해야 한다, 또 누군가는 코멘트를 읽고 덧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이 일을 하는 동안 그 누군가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

- 본문 39 페이지


이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든 설정하지 않든 직원 중 누군가가 특정 업무를 진행하는데는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다른 활동을 하는 것보다 소셜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비용 대비 효율적인가? 라는 질문과 목적에 맞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소셜 미디어는 전화나 이메일 같은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툴로서 PR, 마케팅, 리드 창출, 고객서비스, 시장조사 등 주요 비지니스 기능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해당 기업의 목표와 목적에 맞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비용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이다.


소셜마케팅 활동의 목표는 팬, 팔로워 확보, 소셜미디어 참여 증대, 제품 인지도 향상 등이 아니라 신규고객 확보, 도달률 제고, 충성도 구축, 시장점유율 증가, 신규 및 기존 매출 증가 등과 같이 기업의 마케팅 목표와 동일한 목표로 설정되고 측정되어어야 한다. 또는 분석 및 측정을 위해서 목표는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되어야 한다.


마케터는 이렇게 수치로 설정된 목표를 분석하고 측정하기 위해서 분석 도구를 활용할 수 있고, 분석 도구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