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이메일 유입 분석
구글 분석은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와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앱등 온라인 상에서 거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구글 분석으로 유입되는 채널별로 분석이 가능하다. 단,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 특정 캠페인 링크는 파라미터를 삽입하지 않으면 캠페인을 구글 애널리틱스는 분석할 수 없다. 구글 분석의 자세한 목표설정이나 특정 배너나 링크에서 유입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고 설정된 목표대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정 파라미터를 삽입 후 추적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랫폼 구성
Data Collection :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로 부터 웹 트래픽 데이터 수집 및 분석서버로 전송
Data Processing : Raw Data를 보고형태로 가공하는 단계
Configuration : Report에 포함 또는 제외 필터 설정을 적용
Reporting : Report는 브라우저에서 볼때마다 실시간 생성하며 웹 인터페이스 또는 API를 통해 접속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기기의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기위한 규칙들의 모임
Measurement Protocol를 통해 Google Analytics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기본 Parameter 외에 추가로 정의 가능하다.
Parameter | Explanation | Example |
V | Measurement protocol version | v=1 (Measurement protocol version 1 ) |
tid | Google Analytics Trace ID | tid=UA-123456-1 |
cid | Client ID | cid=2345a12-1s90-38c2-2d888800f88g |
t | Hit type | t=pageview(event=page view) |
캠페인 분석 하기
페이스북 포스팅에서 회원가입 유도를 할 경우 “회원가입” 링크는 파라미터 정의없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할 수 없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파라미터를 추가로 정의해서 분석 측정을 할 수 있다.
캠페인 분석을 위한 URL 작성 예시
http://enpick.com/enpick_kr/pricing.jsp?utm_source=facebook&utm_medium=cpc&utm_campaign=member_join
단축 URL
http://bit.ly/1PXSQXe
메일 발송 분석 사례
이메일 내용 중 “제안서 보러가기”링크에 구글분석 파라미터 ( utm_source=promotion&utm_medium=email&utm_campaign=Link2016seaseon9 )를 삽입하려 “제안서 보러가기”를 통해 유입된 고객 세그먼트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목표전환율 ( ex, 기업포트폴리오 등록 ) 달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엔픽 이메일 작성시 간편하게 구글분석 파라미터 삽입하기
구글 분석 캠페인 항목을 작성하고 캠페인 URL을 생성한다. 생성한 캠페인 URL을 대량메일 작성시 이메일 템플릿 내 링크에 구글분석 파라미터를 간단하게 삽입한다. 캠페이 URL 삽입시 각각 다른 URL을 삽입하는 경우 일괄 적용후 수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