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마케팅]전환율을 2%에서 30%로 높일 수 있는 10가지 방법

카테고리 없음|2014. 7. 16. 14:07

[B2B마케팅]전환율을 2%에서 30%로 높일 수 있는 10가지 방법

- How we increased our activation rate from 2% to 30% in 10 steps

디지털마케팅에서 마케터의 가장 큰 숙제, 전환율 증대!!

Twoodo 사례를 통해서 전환율 2%에서 30%까지 증가되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실 말은 쉽지만 어떻게 하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질문에 우리 회사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고 이를 통해 수집된 의견에 대해 피드백하는 활동을 진행했었다고 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동들은 회사가 초기의 고객들을 위해 구축해야 할 기능에 큰 통찰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우리 회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10가지 단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We chose to go the "private beta" route

- 비공개 베타 서비스 시작 

처음 Twoodo는 3개월 동안 비공개 베타 서비스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비공개 베타 서비스로 진행할 경우 여러 보안 작업을 통해 우리 스스로가 웹 사이트의 성장에 기인할 수 있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음 시작할 때는 얼리 어뎁터의 일부들에게만 SaaS를 제공하였습니다.

우리의 비공개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날, 사용자들의 전환을 위해 아래 3가지 항목을 설정했습니다.


1. 대가자 명단 가입

2. 설문지 작성

3. 스카이프 “webinar” 동의하는 설문지를 작성


2. Create a questionnaire that your users have to fill in

- 전환율 2% : 설문지 답변자에게 시스템 접근 권한 부여

우리 회사는 랜딩 페이지에서  “Add me to your waiting list button” 을 설정했습니다.



사용자가 가입한 후,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기 위해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작한 설문을 이메일로 전송했습니다. 설문지를 작성한 사용자에게만 Twoodo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꽤 길고 까다로웠지만 사용자들은 우리의 목적에 해당하는 주요한 항목을 채워주었습다. 많은 사람들이 설문지의 답변을 가득 채우는 것, 뿐만 아니라 회사의 가입자 수 50% 이상이 설문지를 작성해서 매우 놀라웠습니다.


1. 우리가 유치한 사용자 유형.

2. 팀의 크기

3. 해당 분야, 위치

4. 사용 방법, 작업 흐름

5.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어려움

6. 그들이 찾는 기능에 대한 초기 통찰력


이때에 우리의 전환율은 2%였고, 가입 절차도 어려웠습니다.


3. Offer a Skype webinar right off the bat!!

- 전환율 8% 증대 : 동영상 정보 제공

우리가 다음으로 보낸 메일은 “Thank you for filling in the questionnaire” 말과 함께 초대 링크를 걸었습니다. 이 절차는 10~15분 정도 진행하도록 제공되었습니다.

이 Webinar의 목적은 아래 3가지와 같습니다.

1. 유저들이 활성화를 돕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2. 처음 툴을 사용할 때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피드백을 갖기 위해.

3. 우리와 관계를 만들고 고객들이 더 알아가는 것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


Webinar를 계획하기 위해 따라야 할 간단한 목차 :


- 5 minutes : 고객이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이며, 작업 흐름은 무엇인지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이해하는 것

- 5 minutes : Twoodo는 고객이 어려워하는 것과 작업 흐름을 이해하는 것에 기반한 온볼딩 팀임을 소개

- 5 minutes : chit-chat and Q/A


이 웹 세미나를 통해 우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너무 많은 정보와 신규 가입자에게만 집중했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우리의 온보딩 프로세스에서의 첫 번째 시도를 하는 것으로 전환율을 8% 증가 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이 수치는 크다고 할 수 없다.



4. In-app messages

- 전환율 17% 증대 : In-app 메시지 제공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2분 동안 툴을 사용하고 사용을 할 것인지 안 할 것 인지를 결정합니다. 사용자 경험의 첫 번째 몇 초에 대해 피드백을 갖는 것은 전환율을 증가 시키는데 중요합니다. 그들은 무엇을 좋아하는가? 무엇을 차단하는가? 무엇을 이해하지 못하는가? 너무 많은 텍스트들이 구성되어 있는가? 사용자들이 클릭해야하는 빨간 버튼을 보고 있는가? 이것들은 우리가 우리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사용자 경험 입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이 In-app 메시지를 활용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확보하였습니다.



우리는 모든 피드백과 카테고리로 그룹화하여 목록을 만들고 관리하였습니다.


1. 우리 제품은 자세한 설명과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단순한 팀들에 초점이 맞추어 있지 않았습니다.

2. 사용자는 플랫폼에 자신의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고 있지 않았습니다.

3. 일부 브라우저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www.usertesting.com 통해 사용성 테스트를 하였고, 이 시점에서 사용을 위한 대부분의 질문들을 FAQ로 만들고 구글 문서에 저장하였습니다.  

테스트 및 조정이 지난 한 달 정도 후에 우리의 사용자 전환율은 17%에 도달했습니다.


5. Install a live-chat. Be online

- 전환율 19% 증대 : 라이브 채팅 서비스 제공

사용자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통합 라이브 채팅 시스템입니다. 우리 회사는 많은 시스템 중에 Olark을 선택했습니다. 선택 이유는 설치하는 방법이 간단하고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기 때문이지만, Olark의 무료 버전은 한 달에 최대 20 건을 허용합니다. 만약 한 달에 사용자들과 20건 이상을 하는 경우에는 다른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라이브 채팅을 이용하면서 사용자의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의 웹 사이트의 문제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사용자들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했고, 이 정보를 FAQ에 추가했습니다.



또 다른 좋은 기능은 웹 사이트에 실시간 방문자들을 팝업 알림 통해서 볼 수 있는 점이으로, "실시간 분석" 도구는 자발적으로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전환율은 19%로 증가했습니다.


6. Next day message for non-activated users

- 전환율 19% 증대 : 비활성 사용자에게 가입 다음날 자동 메일 발송

방문자의 81 퍼센트가 우리의 웹 사이트에 가입해서 좋은 초기 피드백을 제공했지만 여전히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즉 그들은 가입을 했지만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 사용자들은 “최소한의 유용한 경험” 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해 끝없는 고민을 하는 것 보다 우리가 직접 사용자한테 질문을 요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ntercom을 이용하면서 회원 가입 한 다음 날에 “활성화되지 않은” 사용자에게 자동 메일을 전송 하기로 설정 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아래에 참조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알게 된 주요한 점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할 시간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7. Drip email campaigns 

- 전환율 28% 증대 : 비활성 사용자에게 시기별로 자동 메일 발송

회원 가입한 방문자들의 대부분이 시간이 없어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drip e-mail campaign 방법이 매우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drip e-mail campaign 을 Intercom을 이용하면서 설정하였습니다.

사용자의 동작에 따라 이메일을 설정하고 1일, 3일, 10일, 25일 날 마다 메일을 보내니 우리의 전환율을 약 28%까지 올렸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이 drip e-mail campaign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전환율을 40%까지 끌어 올릴 것입니다.



8. Using our own tool

- 전환율 30% 증대 :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그룹 운영

Twoodo는 온라인 팀 공동 작업 도구입니다. 우리 도구를 이용하면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고 활성 비율을 유지 및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twoodo팀이라는 ‘global’ 팀을 만들고, 사용자들은 단순히 +twoodo팀에 메시지를 남기고 우리 팀의 모두가 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팀의 모든 사람들이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상호 작용 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가 도구를 사용하면서 우리에게 연락 할 수 있었기에 매우 좋은 점이었다. 우리는 그들에게 응답하고 관계 또한 맺을 수 있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의 전환율은 30%로 증가했습니다.


9. Contact form


다른 웹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우리 웹 사이트에서도 문의 양식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웹사이트에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아무 채널이 없다면, 문의 양식을 이용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위의 모든 도구를 사용했기에 문의 양식은 거의 사용되기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현재는 문의 양식을 통해서 많은 메시지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10. Build a community


우리는 Stackoverflow와 Quora 같은 웹 사이트들이 유용하다 생각합니다. 이 웹사이트들은 질문에 답변하는 좋은 커뮤니티입니다. 우리도 우리 웹 사이트의 FAQ + 커뮤니티 + 고객 지원 센터 역할이 될 수 있는 비슷한 커뮤니티를 구축 생각입니다.

Conclusion


모든 사용자들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이 각각 다르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해 피드백 채널을 구축하고 넒은 그물 망을 형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필요로 하는 고객의 소리를 듣고 그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