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은 마케팅 오토메이션에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워크플로우 입니다.

​자동화된 이메일 워크플로우가 없는 경우,

관심 제품에 대한 소개, 신제품 판매, 추가구매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연락처를 가지고 있어도 고객전환의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트리거 이메일' 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트리거 이메일이란 고객이 특정한 행동을 취하거나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절한 시기, 상황의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발송하게 되므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죠.

지금부터 이메일 마케팅 오토메이션 워크플로우 사용 예 11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컨텐츠 워크플로우

고객에게 알리고 싶은 주제로 컨텐츠를 작성한 후 고객이 컨텐츠에 접근하면 관련된 내용, 연락처가

전송될 수 있도록 트리거 이메일을 설정합니다.

2) 신규고객 환영/가이드 플로우

​유료고객으로 전환할 때 환영 이메일을 시리즈로 설정하면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면 고객에게 교육자료를 소개하는 워크플로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참여자 연락처/공유 워크플로우​

​웹사이트 방문,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 포스트 클릭, 양식제출 등에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상위 컨텐츠의 공유를 촉진하는 이메일 워크플로우를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고객​ 리드 워크플로우

고객이 서비스 소개, 웹 세미나 같은 내용을 다운로드한 경우 다운로드 하지 않은 고객보다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고객 접촉을 진행하는 워크플로우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성공 사례/사례연구, 무료 체험 이벤트, 제품데모와 같은 내용을 고객에게 알려줌으로써 유료 고객으로의 전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내부 영업담당자에게 알림 워크플로우

제품에 관심이 있을 경우, 고객은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합니다.(제품페이지,상세페이지)

이 때 트리거를 생성해 각 페이지를 담당하는 내부 영업담당자에게 고객 연락처를 알려줌으로써,

적절한 시기에 영업담당자가 고객에게 접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6) 재참여 워크플로우

오랜기간동안 활동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안부를 묻는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이 때 개별 이벤트 및 쿠폰 등을 제공해서 다시 활동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7) 이벤트 워크플로우

웹 세미나, 온라인 이벤트 기간 동안 등록자 및 참석자에게 이벤트 전/중/후간의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이벤트가 종료되면, 향후 있을 이벤트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1회성 이벤트 종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로의 발전을 꾀할 수 있게 됩니다.

8) 버려진 쇼핑카트 워크플로우 ​

온라인 쇼핑시 장바구니에 넣어놓은 상품을 고매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경우,

특별할인 또는 기타 혜택을 제공하여 구매를 완료하도록 유도하는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9) 상향 판매 워크플로우

과거 구매한 고객과의 통신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이라면 보완적인 제품이나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워크플로우를 작성합니다.

10) 고객 만족 워크플로우

고객 만족도 조사를 하는 경우, 만족도가 높은 고객과 그렇지 못한 고객을 구분하여 워크플로우를 작성합니다. 만족도가 높은 고객에겐 독점적인 컨텐츠 제공, 할인을 통해 보상하고 불만고객에겐 불만을 야기한 부분에 대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보너스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11) 다가오는 구매 알림 워크플로우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주기에 맞춰 자동 이메일을 전송하는 워크플로우를 작성합니다.

다가오는 구매주기에 맞춰 미리 알려줌으로써 구매할 활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오토메이션 워크플로우의 효과적인 사용은 고객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잠재 고객 확보를 위한 자동메일 마케팅을 시작해 보세요.

 

Posted by paik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