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ROI 3편]성과 측정 계획 세우기

카테고리 없음|2014. 4. 7. 16:44

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빅데이터, 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 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비지니스 목적에 맞는 소셜미디어 맞추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KPI


<출처 : http://www.outsourcing-buzz-blog.com/2013/01/how-best-practices-influence-call-center-kpis.html >


# 소셜 마케팅 성과 측정에 적합한 소셜 미디어 측정 소프트웨어 선택하기


소셜 마케팅 측정 소프트웨어는 한 가지 측정 기준에만 초점을 맞춘 제품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 측정 기능이 통합된 정교한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기능이 목적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아래 명시된 기준도 검토해보자.


1. 프로그램 또는 킴페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온라인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모든 항목을 적어본다.


2. 이런 유형의 데이터를 측정하는 소프트웨어를 찾는다.


3. 해당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한다.


4. 정확도, 유연성, 신뢰성, 사용용이성면에서 최고부터 최약의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정리해본다.


5. 예산 범위에서 최선의 소프트웨어를 선택한다.


# 핵심 성과 지표


1. 첫번째 : 핵심 성과 지표 (예 : 3분기 내 캐나다 내 레드 타이어 판매 수)


2. 두번째 : 부수적 성과 지표 (예 : 3분기 내 캐나다 외 레드 타이어 판매 수)


3. 세번째 : 기타 데이터 (예 : 3분기 내 캐나다 내 블랙 타이어 판매 수)


# 소셜미디어와 매출 측정 : F.R.Y


F.R.Y 의 가장 큰 장점은 거래가 이뤄지는 매커니즘을 이해하기 쉽고 분명한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는 것이다. 회사 수입이 100% 매출에 의존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영업 부서의 일반적인 목적은 매출 증가다. 그렇다면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방법은 무엇일까?


1. 기존 고객의 구매 빈도를 늘린다. - 빈도 Frequency 측정


2. 신규 고객을 확보한다. - 도달 Reach 측정

- 예를 들어, 팔로워 수, 좋아요 수 등


3. 기존 고객이 구매시 더 많은 돈을 쓰도록 유도한다.  - 수익 Yield 측정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효과는 조직의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측정방법론을 개발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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