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 좋아요만으로 활용율을 판단할 수 있을까요?


기업 및 공공기관의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담당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고민하는 KPI는 좋아요 증감 분석입니다.

물론 무조건 좋아요 숫자만 늘린다고 소셜마케팅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페이지 및 포스트 도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수의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오늘 <디지털타임즈>의 "SNS 활용율 부처별 최대 8배 차이" 라는 기사에서도 각 공공기관 부처별 SNS 활용율을 좋아요 수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좋아요 수가 가장 높은 페이스북이 가장 활성화되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출처 : http://media.daum.net/digital/software/newsview?newsid=20140915190511686>


하지만 대부분의 소셜미디어마케팅 담당자는 단순히 좋아요 수만을 KPI로 규정하고 관리하지는 않습니다. 이와 관련된 더 많은 항목과 관련 내용들을 분석하고 Insight 를 얻고 전략 및 전술을 수립합니다.


그럼 어떤 항목들을 추가로 분석해야 할까요?


1. 좋아요 증감 추세

- 현재 좋아요는 다른 기업보다 작지만 증감 추세가 더 높다면 해당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는 더 활성화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이 기간별로 좋아요, 좋아요 취소 증감 추세, 평균, 증감율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www.enpick.com>


2. 좋아요 지역 분포

-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예상치 않게 해외에도 우리 팬들이 많이 존재한다면 컨텐츠 전략, 프로모션 전략 등에도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우리 팬들의 지역 분포도 분석해야 합니다.

- 아래 예시는 일부이지만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도 총 36개국에 걸쳐 팬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출처 : www.enpick.com>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분석 - 더 자세한 분석 결과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 클릭!!



Posted by ENPICK enp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