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ROI 측정 방법 - 2

카테고리 없음|2014. 9. 12. 13:30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회사 내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ROI를 보고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진행한 소셜 미디어 캠페인에 할당된 리소스가 과연 적합했는지 분석하는 일은 무척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핵심 의사결정권자인 여러분의 보스가 확인받고 싶어하는 4가지 소셜미디어 ROI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ROI 리포트는 정해진 마케팅 목표에 기반하여 작성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캠페인은 이러한 마케팅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행되어야 합니다.  캠페인의 핵심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분석하고 기존에 세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ROI 보고서에 있어서 KPI 분석


3. 공동 브랜딩(Co-Branding)의 결과를 보고하는 법은?

Mixcloud라는 음악 사이트와 전자 제품 브랜드인 Pioneer가 공동으로 온라인 콘테스트를 개최했습니다. 이 콘테스트의 우승자는 지구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공연 중 하나에 갈 수 있는 티켓을 얻게 되는데, 이렇게 큰 상을 주는 이유 중 하나는 높은 보상이 해당 소셜미디어 게시글의 도달(Reach)과 참여(Engagement)의 극대화를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표 들은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분석 툴을 통해 측정이 가능하지요.

이 캠페인은 결국 Mixcloud 웹사이트에 200,000명의 방문자 유입과, 파트너 사인 Pioneer의 잠재 고객층(DJ 커뮤니티, 프로듀서와 전자 음악마니아 등)에게 노출, 25,000명을 신규 팔로워로 확보한 Mixcloud의 계정, 그리고 광고를 통해 새로 확보한 10,000명의 팔로워와 같은 높은 성과를 낳았습니다.

Talenthouse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활용하여 진행한 공동 브랜딩 캠페인의 성과를 아래와 같이 도식하여 보았습니다.

공동 브랜딩 캠페인의 성과

<공동 브랜딩 캠페인의 성과>


캠페인에서 온라인 경품을 걸거나 콘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 얼마나 많이 참여하게 되는지, 혹은 각각의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레포팅해야 합니다. 새로운 좋아요나 댓글, 리트윗 등과 같은 소셜 시그널들의 총 합의 증가 추이에 초점을 맞추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실제 전환에 초점을 맞추세요.

여러분의 보스가 정말로 알고 싶은 점은 소셜미디어 캠페인이 끌어오는 실제 리드(Read)와 판매(Sales)량입니다. 한 주간의 총 판매량, 트래픽, 그리고 구매 의도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레포트하세요.

오디언스의 유형에는 단순히 소셜업데이트에 응답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판매 깔때기(sales funnel ) 상에서 클릭하는 모든 이들도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시 상품, 이미지, DVD, 음악 등의 주변 상품을 구매하는지 산출해보세요.


소셜미디어마케팅 전환

<소셜미디어마케팅 전환>


소셜미디어 ROI 리포트를 준비할 때, 여러분의 목표는 보스에게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노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동기 부여를 지속적으로 불어넣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보스는 물론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듣고 싶어하지만, 부정적인 결과에도 두려워하지 말고 진실로 그대로 보고하며 다만, 동시에 해당 부분에 대한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보고서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러한 요소(돈과 시간 모두 포함)에 투자를 촉진해야 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순수하게 소셜과 디지털 영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다른 영역에도 가치를 더해주고(ex: 팬 증대, 웹사이트 트래픽 유도, 보다 많은 리드, 전환 그리고 세일즈)  전반적인 목표를 충족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최대의 효과를 위해 보고서 내에 가능하면 중요한 결과나 공유하기 쉬운 짧은 정보, 혹은 스캐닝가능한 단락들은 비주얼적인 요소로 구성하십시오. ROI를 제시할 충분한 준비가 되면 PDF나 파워포인트는 이같은 분석 결과를 뒷받침할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출처 : http://www.socialmediaexaminer.com/social-media-roi-report/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