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 디지털 마케터의 KPI는 모든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많은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첫번째일 것이다. 여러 채널 중 어느 채널을 통해서 더 많은 잠재고객이 확보되는지, 고객은 어떤 컨텐츠에 반응을 보이는지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계획 및 실행을 수행해야 한다.


엔픽(www.enpick.com) 은 웹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링크드인을 활용하고 있고, 팀 내부에서는 잠재고객이 유입되는 채널과 랜딩페이지 등을 추측하여 마케팅 계획 및 실행을 진행했다.

하지만 결과는 우리가 목표한 만큼의 KPI를 달성해 내지 못했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구글 웹로그 분석을 활용하여 고객 반응을 확인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한 결과 전환율은 전달 대비 200%성장하였다.


처음 구글 웹로그 분석을 사용할 때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한단계씩 진행하면서 익숙해지고 분석데이터에 놀라기도 하고(예상하지 못한 내용들이 분석 결과로 도출), 점점 그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 단계이다. 다른 B2B 기업과 함께 우리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 구글 웹로그 분석 활용법을 정리해 본다. 


1. 계정 만들기

먼저 해야될 것은 구글 계정을 통해 Google Analytics계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계정만들기를 눌러 계정을 생성 하시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창이 뜹니다.

물론 구글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분석할 웹사이트 등록

로그인이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은 새계정을 만들라는 창이 뜨는데, 자신이 추적하고 싶은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설정하고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3. 추적 코드 적용하기

설정이 완료 되면

관리 -> 추적정보 를 클릭하여 추적 코드 확인

이 추적 소스를 자신의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의

HTML 모드에서 <head> 위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초적인 설정은 완료됩니다. 다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설정들을 하나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Posted by ENPICK adsal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