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빅데이터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미디어 전략을 도입하는 단계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우리가 무슨 말을 해야 되죠?" 라는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은 컨텐츠를 만들어 대중에 들이미는 것에 너무나 익숙한 나머지 소셜웹도 같은 마인드로 접근하기 쉽다. 질문 자체가 틀렸다는 말은 아니다. 사실 타당한 질문이다. 문제는 소셜미디어 프로그램 관리를 시작하는 단계에 집중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 본문 189 페이지



listeninglistening


1. 말하기 전 듣기

소셜미디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캠페인, 컨텐츠 제작, 활동들을 <푸시>하는데 집중하는 대신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셜웹에서 오가는 대화 주제에 관한 모든 것을 듣고, 보고, 배우는 법을 먼저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  "우리가 무엇을 말할 것인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이 바른 출발점이다.


듣기의 출발점은 온라인 검색을 통해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키워드를 검색하고 확인하는데 있다.  브랜드와 관련된 일반적인 검색어에서 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질문도 검색하여 확인한다.


2. 모리터링 툴 사용

레디안 6, 리튬, 트윗덱, 시스믹, 훗스위트, 엔픽 등의 툴을 상요하여 트랜드를 파악하고 소셜미디어 데이터 관리 등의 작업을 한다. 기업의 소셜웹 활동을 관리,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툴의 범위는 매울 넓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어떤 툴을 선택하든지 주요 채널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 특정 유형의 주제어, 대화, 정보 검색 기능, 정보에 대한 정량화, 정성화 기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소셜미디어의 정보 접근성이 가져다 준 효익은 누구나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매커니즘을 통해 비지니스 전반에 걸친 개선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하며, 위협 감지 및 위기 대응 속도를 가속화할 뿐 아니라 제품 출시, 마케팅 캠페인,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다.





Posted by ENPICK enp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