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빅데이터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미디어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끼친 영향은 20세기 말에 등장한 팩스, 인터넷, 이메일에 비견할 만큼 업계의 판도를 바꾸어 놓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소셜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 진화의 다음 단계라고도 볼 수 있다.

- 본문 171 페이지



brand, enpick

<출처 : http://dongabiz.com/Business/Strategy/article_content.php?atno=1203104001&chap_no=1 >


소셜미디어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이 실로 엄청나다.


1. 속도가 가속화되다.

-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뉴스와 소문이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면서 채널만으로도 게임의 판도가 바뀌게 되었다.


2. 인지는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다.

: 부정적인 뉴스거리가 퍼져나가는 속도때문에 기업들은 문제의 징후를 감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셜웹 채널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즉, 듣는 것이 말하는 것만큼 중요해진 시대다.


3. 역량이 배가되다.

- 소셜 미디어 관련 전문 지식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별도로 추가되는 요소가 아니며, 분리할 수 없는 필수 요소이다.


4. 심리학적 프로필이 변화하고 았다.

- 소셜 공간에서 일하는 데는 단순히 지식, 기술적인 노하우를 아는 것을 넘어 특정 유형의 성격이 요구된다. 복잡한 소셜 공간에서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고, 리스크나 압박이 가해지는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쉽게 혹은 절대 이성을 잃지 않는 그야말로 선천적으로 소셜한 사람이어야 한다.


5. 커뮤니케이션의 분산화가 심화되고 있다.

- 소셜 채널상에서 잠재고객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효과적인 참여를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회사 매출까지 창출할 수 있다.


6. 커뮤니케이션에서 <기업> 냄새가 사라지고 있다.

- 기업/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좀 더 솔직하고, 일상적이며, 개인적인 어조와 어휘가 각광받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진부한 옛날식 보도자료나 매끈한 카피는 어 이상 통하지 않는다.


7. 모든 것은 신뢰로 귀결된다.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수백 또는 수천명의 사람들과 연결되고 또 이들 역시 수천명과 연결, 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팅 <조작>은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 즉, <투명성>이 소셜미디어 시대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기본원칙으로 자리잡았다.



Posted by ENPICK enp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