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빅데이터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미디어 프로그램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프로그램의 규모나 복잡성과 상관없이 보고 및 협업 프로세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구조를 갖추지 않고서는 프로그램에 관계된 다양한 비지니스 부서들이 서로 협력할 수 없고 부서 간 정보의 흐름이 깨지면서 소셜미디어 활동은 초점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 본문 149 페이지


1. 소셜미디어 프로그램 운영 구조 정립

첫째,  소셜미디어 관련 포지션을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담당자, 커뮤니티 매니저, 블로거, IT 매니저 등 관련된 모든 인원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둘째, 회사 전체적인 조직구조를 그려본다. 위에 작성한 인원과 업무 리스트와 조직도를 매핑하는 작업이다.


셋째, 조직도와 업무 리스트에서 구체적으로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를 정리한다.


넷째, 이렇게 만들어진 조직도에서 소셜미디어 업무 이외 담당자는 지우고 소셜미디어 관련 포지션과 업무 목록만으로 새로운 조직도를 만든다. 


아래 그림은 소셜미디어 기능 맵핑과 대응 분담 맵핑 예시 화면이다. 이와 같이 소셜미디어 프로그램 운영 구조를 정립하고 선언함으로써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관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




< 출처 : 소셜미디어 ROI >




Posted by ENPICK enp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