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ROI 5편]소셜미디어를 조직에 통합시키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2014. 4. 10. 14:59

올리비에 브랜차드의 <소셜 미디어 ROI > 연재를 통해서 손에 잡히지 않았던 소셜 마케팅 ROI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빅데이터통합 분석 등의 여러 단어를 통해서 표현되는 모든 키워드이 마케터에게 하는 질문은 "당신의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얼마인가정량적인 수치로 말할  있는가, ROI 얼마인가? "  규결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소셜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비지니스 목적에 맞는 소셜미디어 맞추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소셜 프로세스 맵핑 초안 만들기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 조직에서 소셜미디어가 필요한 부분을 하나씩 적어보자. 소셜미디어가 지원할 비지니스 기능과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소셜미디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소셜미디어 통합 계획 세우기, 소셜미디어 ROI >


2. 소셜미디어 도입 4단계 이해하기

1) 테스트 도입

회사 공식 계정을 만들고 한명의 담당자를 지정하여 소셜미디어를 테스트해보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2) 집중과 도입

테스트 도입이 종료되면 소셜 프로세스 맵핑에서 정리한 각 부서별 목적을 지원하는데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는 각 부서별로 필요와 목적을 알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적극적인 활용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3) 운영적 도입

가장 먼저 소셜미디어를 도입한 부서의 성공 사례를 통해서 다른 부서들이 대열에 합류한다. 이 때부터는 각 부서간의 협업, 의사소통 등을 진행하는 소셜 매니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4) 운영적 통합

소셜미디어가 조직 전체에 통합되는 과정이다. 

소셜미디어는 마케팅, 비지니스개발, HR, IT까지 조직 전체를 아우른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